제1조 (목적)
본 약관은 (주)해주세요컴퍼니(이하 ‘회사)가 운영하는 배달해주세요 서비스(이하 ‘서비스‘)의 이용과 관련하여 가맹사업자(이하 ‘입점사’ 또는 ‘가맹점’)와 회사 간의 의무, 권리 및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.
제2조 (약관의 명시 및 변경)
- 회사는 본 약관을 웹사이트, 전자 문서, 앱 등으로 제공한다.
- 회사는 관련 법령에 위반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으며, 개정 시 변경 내용과 적용일자를 명시하여 최소 7일 전부터 공지한다.
- 입점사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, 적용일 이전까지 계약 해지를 요청할 수 있으며, 명시적 거부가 없는 경우 동의한 것으로 간주한다.
제3조 (서비스 정의)
- “서비스”란 입점사가 자사 매장 정보를 등록하고, 고객이 앱을 통해 미리 메뉴를 선택·결제한 뒤 매장에서 직접 포장 수령할 수 있도록 중개하는 예약 기반 플랫폼을 의미한다.
- “입점사”란 본 약관에 따라 회사와 이용계약을 체결하고,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상품을 판매하는 자를 의미한다. 회사와의 계약을 통해 앱 내에 매장 정보 및 메뉴를 노출하며, 주문 요청에 따라 고객 포장을 준비하는 책임을 진다.
- “고객”이란 서비스를 통해 입점사의 상품을 열람하거나 구매하는 자를 말한다.
- “상품”이란 입점사가 고객에게 판매하는 음식 등을 말한다.
- “리뷰”란 고객이 서비스 이용 후 등록하는 글, 사진, 링크 등을 의미한다.
- “이용정책”이란 회사가 게시하거나 통지한 서비스 관련 정책, 규칙, 이용조건 등을 말하며, 향후 개정된 내용을 포함한다.
- “할인쿠폰 등”이란 거래 시 해당 거래대금에서 표시된 금액 또는 비율 상당의 금액만큼을 할인받을 수 있는 회사가 발행한 쿠폰 및 기타 회사가 프로모션 행사 등을 통해 제공하는 혜택을 의미한다. 구체적인 내용(사용 대상∙방법∙기한 및 제한 사항 등)은 개별 표시 사항을 따르고, 할인쿠폰 등의 종류 및 내용은 회사 정책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.
제4조 (입점 및 정보관리)
- 입점사는 회사가 요청하는 필수 서류(사업자등록증, 영업신고증, 통장사본, 간판 사진 등)를 제공해야 하며, 허위 정보 제공 시 입점 등록이 제한된다.
-
등록 승인은 회사의 재량이며, 다음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승인을 거부할 수 있다.
- 법령, 약관 또는 이용정책 위반 이력
- 타인 명의 또는 허위 정보로 신청한 경우
- 사업자 자격 미달 또는 실명 미등록
- 기타 회사의 정당한 판단에 따라 부적절한 경우
- 입점사는 제공한 정보의 정확성에 책임을 지며, 정보 누락·오류로 인한 불이익은 본인이 부담한다.
- 본 약관은 회사가 전항에 따른 등록 신청을 수락하면 효력이 발생된다. 이 경우, 회사는 전화, 문자메시지, 이메일, 회사가 정한 공지 채널, 기타 서면의 방법 등으로 수락 의사를 통보하거나 공개할 것이며, 본 약관은 수락 의사가 등록신청자에게 전달되거나 공개된 시점에 양 당사자에 대해 유효하게 효력이 발생된다.
- 입점사는 회사에 실제로 연락이 가능한 이메일, (휴대) 전화번호, 주소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해당 정보들을 최신으로 유지하여야 하며, 회사의 통지를 확인하여야 한다.
- 등록 및 변경을 신청한 정보가 법령, 정책, 이용정책, 약관, 이용안내, 검수기준 등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 회사는 해당 정보의 변경을 제한할 수 있다.
- 등록정보에 변경이 있는 경우, 입점사는 즉시 회사에 통지하거나 직접 변경하여야 하며,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발생하는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진다.
- 사업자등록번호를 기재하여 가입한 입점사는 휴업 또는 폐업 상태가 되었을 경우 회사가 정하는 절차에 따라 회사에 정보 수정을 요청하여야 한다.
- 회사는 필요시 입점사에게 추가 자료 제출을 요구할 수 있으며, 정당한 사유 없이 정보 및 관련 자료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, 회사는 본 약관의 해지/취소, 서비스 사용 제한 또는 결제 금액의 지급 보류를 포함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. 이 경우, 입점사는 모든 관련 위험 및 책임을 부담하여야 한다.
제5조 (이용 계약 기간 및 해지)
- 계약 기간은 입점 승인일로부터 1년이며, 종료 30일 전까지 별도 통지가 없을 경우 동일 조건으로 자동 연장된다.
-
아래 사유 발생 시, 회사는 즉시 계약 해지를 통보할 수 있다.
- 허위 정보 제공
- 거래한 고객으로부터 입점사의 귀책사유로 인한 환불 요구, 주문취소 및 위생 불만 등의 민원이 빈발하여 입점사로 부적당하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되는 경우
- 그 외 서비스 약관 또는 운영 정책 위반
- 입점사의 고의 또는 과실로 회사 또는 고객에게 상당한 손해가 발생한 경우
-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회사, 고객 및 다른 입점사 등 제 3 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경우
- 입점사가 서비스를 정상적인 거래 목적이 아닌 위법, 탈법 등 부당행위에 이용하는 경우
- 회사 및 기타 제3 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
- 입점사가 휴업, 폐업, 영업정지, 영업폐쇄 및 기타 객관적으로 영업을 지속하기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
- 입점사의 비정상적인 서비스 이용 행위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경우
- 회사는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에 의하지 않는 이용 제한 등에 대해서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는다.
- 회사가 일부 지역에서 서비스를 더 이상 제공하지 않기로 결정한 경우나, 전부 또는 일부 입점사에 대한 서비스 제공을 중단하는 것으로 사업상 결정한 경우, 회사는 등록된 전화, 이메일 등에 의한 방법으로 입점사에게 해지 예정일 30일 이전에 통지함으로써 본 약관 내지 관련 계약을 해지하거나 서비스를 중단할 수 있다.
제6조 (정산 및 수수료 정책)
- 고객 결제 금액에서 결제수수료 2.9%(VAT 별도)를 공제한 금액이 입점사에 지급된다.
- 최초 결제일로부터 14일 후 출금 신청이 가능하며, 신청일 기준 2영업일(주말 또는 공휴일 제외) 내 지급된다.
- 입점사는 실제 영업에 사용되는 예금주 명의 계좌 정보를 제공해야 하며, 불일치 시 지급이 지연될 수 있다.
- 회사는 필요에 따라 서비스 수수료를 신규로 설정 또는 변경할 수 있으며, 서비스 유형별로 서비스 수수료의 계산 및 지급 방법 등을 달리 정할 수 있다. 이 경우 회사는 상기 제2항의 방식에 따라 신규 설립된 서비스 수수료 및 변경된 서비스 수수료의 세부 사항을 통지하여야 한다. 단, 서비스 수수료의 중대한 변경일 경우 입점사에게 30일 전 통지하여야 한다.
-
회사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, 결제 금액의 지급을 보류할 수 있다.
- 신용카드 부정사용 의심
- 법적 절차로 인한 가압류·압류
- 기타 합리적 사유가 있는 경우
제7조 (입점사의 의무 및 책임)
- 입점사는 매장 정보(매장명, 매장 전화번호, 매장 주소, 매장 운영시간) 및 상품정보(상품명, 가격, 원산지) 등을 정확히 제공하고 유지해야 한다.
- 입점사는 고객에게 제공하기로 한 시간을 엄수해야 하며, 청결한 음식 제공 및 적절한 포장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.
-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인해 고객 피해가 발생한 경우, 회사는 입점사에게 책임을 물을 수 있다.
- 판매 가격정책은 회사의 정책에 따른다.
- 입점사는 관련 법령에 따라 원산지 대한 정보를 입력, 표시해야 하고, 회사는 원산지 표시를 하였는지 여부만을 확인하며 원산지 정보의 진정성 등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는다.
- 입점사는 회사의 브랜드 이미지를 손상시키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되며, 리뷰 조작 및 삭제 요청은 금지된다.
- 주류 판매는 식품위생법 등 법령에 따라 영업허가를 받은 장소에서 주류 판매업을 하는 자에 해당하여야 하며, 주세법 규정에 따라 주류판매업면허 또는 의제주류판매업면허를 취득하여 주류를 판매할 수 있는 권원을 확보해야 한다. 이를 위반하는 경우 조세범처벌법에 의거 법적 책임을 부담한다.
- 입점사는 배달해주세요를 통해 주류광고를 등록하고 이용자의 주문요청에 의해 음식과 함께 주류를 판매시 주문수령자의 성인여부를 확인하여야 하며, 성인이 아닌 미성년자(이하 '청소년')임을 알게 된 경우 주류를 제공(판매)해서는 안된다.
- “고객” 또는 “상품수령자”가 성인이 아닌 '청소년'에게 주류를 제공한 때에는 청소년보호법 및 식품위생법 등 관련 규정에 따라 법적 책임(형사처벌 및영업정지 등)을 부담한다. 또한 회사는 성인여부 미확인 및 청소년에게 주류를 판매한 행위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부담하지 않으며, 입점사는 해당 분쟁과 관련하여 회사를 면책시키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.
- 입점사는 제10항에 따라 관련 법령을 위반하여 법적책임을 부담할 경우 해당 사실 및 그 결과를 회사에게 통지하여야 하며, 회사는 법률 위반행위 입점사를 대상으로 광고 게재 중단 및 광고보류, 회원탈퇴 등을 처리할 수 있다.
제8조 (이용 제한)
-
회사는 다음 각 호가 발생하는 경우 입점사와 고객의 보호 및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일시적 서비스 운영 제한, 일시적 이용 제한, 계약 해지 등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다.
- 천재지변, 전쟁, 폭동, 테러 등 불가항력적 사유로 서비스 운영이 불가능한 경우
- 입점사가 계속해서 6개월 이상 입점사 전용시스템에 로그인하지 않거나, 6개월 이상 서비스 거래가 없는 등 장기간 이용 의사가 없는 것으로 볼 수 있는 경우
- 입점사가 위생 문제, 상품의 결함 등으로 언론에 보도되거나 유관기관 조사가 진행 중에 영업을 지속해 고객 보호가 우려되어 긴급한 조치가 필요한 경우
- 컴퓨터 등 정보통신 설비의 보수, 업그레이드, 점검, 교체, 해킹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제공이 어려운 경우
- 회사 및 기타 제3 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
- 입점사가 고객 정보를 배달해주세요 서비스 외에 사용을 하였거나 시도한 경우
- 입점사가 고객에게 리뷰의 변경(추가, 삭제 등 포함)을 요청한 경우
- 회사의 직원 또는 고객에게 욕설, 모욕, 폭언, 성희롱, 폭력 등의 행위를 한 경우
- 입점사가 정당한 사유 없이 정보 및 관련 자료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,
- 입점사의 상품이나 고객서비스의 품질에 대한 고객의 평가(리뷰 작성, 별점 평가, 상담 민원, 재주문율 등의 방법을 모두 포함)가 일관되게 객관적으로 현저히 낮은 경우
- 입점사의 고의 또는 과실로 회사 또는 고객에게 상당한 손해가 발생한 경우
- 입점사가 서비스를 정상적인 거래 목적이 아닌 위법, 탈법 등 부당한 목적으로 사용하여, 본인 또는 제3자에게 부당한 이익을 얻게 하고자 한 경우
- 입점사가 서비스 내에서 부정행위 한 경우
- 입점사가 휴업, 폐업, 영업정지, 기타 객관적으로 영업을 지속하기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
- 입점사가 실제 매장 정보 또는 영업정보와 다르거나 관련 법령, 약관, 검수기준 등을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는 경우
- 본 조항에 따라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, 회사는 이의신청 및 시정기회를 7일간 부여하며, 긴급한 경우 사후 통지할 수 있다. 회사는 계약 해지 후 최대 6개월간 재가입을 제한할 수 있다.
- 회사는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에 의하지 않는 이용 제한 등에 대해서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는다.
제9조 (리뷰 정책)
- 리뷰는 고객의 권리로 보호되며, 입점사는 이를 임의로 삭제하거나 수정할 수 없다.
- 지속적인 악성 리뷰 유도 행위 또는 허위 응답이 확인될 경우, 서비스 노출 제한 또는 제휴 해지 사유가 된다.
- 사실과 다른 리뷰에 대해서는 소명 요청이 가능하며, 회사는 객관적 사실에 기반해 판단한다.
제10조 (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)
회사는 아래와 같은 범위에서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한다.
- 수집 항목: 대표자/운영자 성명, 연락처, 이메일, 생년월일, 사업자등록증, 계좌 정보 등
- 이용 목적: 계약 체결, 정산, 고객 응대, 공지사항 전달 등
- 보유 기간: 계약 종료 즉시 파기 (단, 법적 보존 기간은 예외 적용)
- 동의 거부 시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다.
본 약관이 해지될 경우, 관계 법령 및 개인정보처리 방침에 따라 보유하는 정보를 제외하고는, 서비스 이용 정보, 판매자의 게시물 등 모든 데이터가 삭제된다.
제11조 (비밀유지 및 데이터 보호)
- 고객 정보는 서비스 이용 및 주문 확인 외 목적으로 출력, 저장, 공유할 수 없다.
- 입점사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홍보, 재판매 등의 목적으로 무단 활용할 수 없다.
- 위반 시, 계약 해지 및 민형사상 책임이 부과된다.
제 12조 [서비스 제공의 중지]
아래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의 일부 혹은 전부의 제공이 중지될 수 있습니다.
-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등 부득이한 공사로 인한 경우
- 국가비상사태, 정전,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 서비스 이용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
- 전기통신사업법 상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서비스를 중지했을 경우
- 기타 위 1,2호에 준하는 '회사'가 통제하기 어려운 사정이 발생할 경우
제13조 (분쟁 해결 및 관할법원)
- 본 약관은 대한민국 법령에 의하여 규정되고 이행된다.
- 분쟁 발생 시, 서울중앙지방법원을 전속관할로 한다.
공고일자: 2025년 04월 09일
시행일자: 2025년 05월 08일